언어장애란 발달이나 뇌손상의 문제로 말하는 능력이나 듣고 이해하는 능력에 어려움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화자와 청자의 적절한 역할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본원에서는 원활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들을 위하여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바탕으로
전문성을 갖춘 언어치료사의 언어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증상, 연령, 직업, 요구에 따른 개별 치료 프로그램으로 제공하며,
환자 및 보호자와 함께 긍정적인 미래를 만들어 일상으로의 신속한 복귀를 돕고 있습니다.
치료대상
실어증으로 인해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
말운동장애(마비말장애, 말실행증 등)으로 인해 발음에 어려움을 겪는 환자
파킨슨, 치매 등으로 제한적인 발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보이는 환자
그 외 선천 또는 후천적인 요인으로 언어기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
실어증은 언어습득 시기가 지난 후에 뇌손상으로 인해 생기는 후천적인 언어장애입니다. 말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에 사용하는 다른 방법도 손실됩니다. 즉,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제스처 능력이 저하되어 의사소통을 방해합니다.
마비말장애는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손상으로 인하여 말 기제의 근육 조정 장애로 나타나는 말 장애입니다. 이러한 손상은 발화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어 호흡, 발성, 조음, 공명, 운율이 비정상적으로 움직여 발음을 흐리게 합니다.
말실행증은 마비말장애와는 달리 근육의 마비나 약화 현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말 계획과 프로그래밍이 어려워 음절의 순서가 바뀌거나 말속도가 불규칙하여 구어를 방해하는 증상을 보입니다.
PK-WAB-R
뇌졸중, 치매 혹은 기타 후천적인 신경학적 장애로 인해 발생한 환자의 의사소통 기능을 개별적으로 평가하여
정확한 실어증 유무의 판단, 실어증 정도에 대한 객관적인 판정이 가능한 표준화한 언어적, 비언어적 능력 평가 검사도구입니다.
SMST 성인의 조음기관 구조 및 기능의 문제를 선별하고 구조 및 기능의 정상범위를 파악하는 데 유용한 검사도구입니다.